[영상] “이럴려고 광화문 삭발했나 자괴감”...7호선 운행방식 변경에 시민 반발

선출직 전원 출동했는데...최춘식 의원만 '불참'

 

경기도가 포천시민들이 '광화문 집회'와 '삭발' 등으로 얻어 낸 7호선 연장 사업 계획을 축소하려는  공청회를 개최하려다 실패했다. 도는 지하철 7호선 양주 옥정중심역에서 포천까지의 연결구간 운영 방식을 기존 8량 직결에서 4량 환승 방식으로 변경하는 공청회를 예정 했었다.

 

7호선 연장 사업은 양주 옥정중심에서 포천까지 총 17.45㎞ 구간을 연결하는 1조1762억원 규모의 사업이다. 지난해 1월 정부는 7호선 도봉산~옥정 구간을 포천까지 연장하기로 하며,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이를 선정한 바 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와 경기도 등이 옥정중심역에서 포천까지의 구간을 단선운행에 따른 위험성과 운영적자 등을 이유로 열차 칸량을 축소하기로 하면서 문제가 불거져 나왔다.

 

이렇게 되면, 포천시민들은 옥정중심역에서 환승을 해야 하고, 서울까지 더 긴 시간이 소요 된다. 즉, 편의성 하락과 함께 7호선 이용자도 감소할 수 밖에 없다는 의미다. 포천시는 이 같은 시민 우려에 국토부와 도의 계획에 반대해왔다.

 

 

경기도가 주최한 이날 공청회는 포천주민들이 사전에 반대 뜻을 명확히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강행됐다. 특히 코로나19 등을 이유로 도는 50명 미만의 인원만 공청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시의원과 공무원 등을 제외하고 포천시민과 양주시민은 각각 5명이 현장 공청회 참석 허가를 받았다. 경기도는 유튜브를 통해 모두가 공청회를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지만, 시민들은 ‘제대로 된 공청회가 아니다’라며 반발해 왔다.

 

 

결국 도가 공청회를 강행하자 일부 시민들은 경찰의 차단벽을 뚫고 공청회 단상을 점거하는 등 격렬하게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시민들은 경찰과 실랑이를 벌이는 등 물리적 충돌 직전까지 상황이 악화됐다.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경기도가 공청회 철회를 결정하면서 시민들도 해산했지만, 공청회장 안으로 들어간 시민들은 단상을 점거하거나 도 관계자들에게 항의하는 소동을 벌이기도 했다. 시민들은 경기도 공무원들이 철수하고 난 뒤에야 자리를 떠났다. 경기도는 재차 공청회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우리가 그 추운 겨울날 광화문까지 가 삭발을 한 이유가 겨우 4량짜리 셔틀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며 "예타면제까지 받은 상태에서 도가 왜 이러는 것인지 자괴감이 들 뿐"이라고 말했다.

 

또 시의원들도 "이번 공청회를 인정할 수 없다"며 "시민들과 뜻을 모아 7호선을 원안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7호선 사업은 정부에서 경제적 논리가 아닌 접경지역의 주민들에게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개발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준 것"이라며 "전철7호선 연장사업은 당초 원안대로 직결로 연결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천시 선출직 공무원들은 모두가 이 자리를 찾았지만,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은 참석하지 않았다. 

 

 

[ 포천닷컴 김태헌 기자 ]